Ani-Gif는 단순히 “사진을 연속에서 이어붙일 수 없을까?”라는 고민에서 고안된 포맷입니다.
요즘에게 무료 변환 프로그램도 많고 온/오프라인으로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이 많은지라 특별할 것도 없는 포맷입니다만,
최근 소셜미디어에서 Ani-Gif만큼 활발하게 사용되는 이미지 포맷도 없습니다. 흔히 “움짤” 이라고 하죠.

img (1)

단순히 몇 초, 길게는 몇 십초의 짧은 이미지들의 집합, 영상 (어차피 “영상”도 frame단위로 수많은 이미지를 연속으로 연결한 것이니……)
이 비용절감과 무슨 관계가 있을까 라고 하지만, 사실 Ani-GIF는 파일 사이즈만 놓고 보면 그리 가벼운 편은 아닙니다.

위 영상은 1개만 보면 크기가 585kbyte 이지만 요것만 하루 1,000명이 무의식적으로 본다고 쳐도 한달이면 17Gbyte의 전송량이 생기네요.
17Gbyte의 네트워크 전송량이라…. 어째 많아 보이진 않죠?

문제는, 움짤 영상이 짧은 만큼 쓰기 쉽다는 거죠.
만약 수백개의 포스트마다 2~3개 정도의 움짤이 쓰이고, 포스트 당 월 몇 천명씩만 본다고 산정하면…
누적되는 네트워크 비용을 보면 생각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CDN(Content Delivery Network) 서비스를 쓰든, 호스팅사의 네트워크 대역을 쓰든 여기서 발생되는 트래픽은 전부 “비용”이 될 수 있거든요.
물론, 그 만큼 서비스가 활성화되고 있고 유저유입도 많아졌고….. 좋은 일이긴 하지만, 비용은 비용입니다.  (냉정하긴 한거죠.)

직접적으로는 파일 사이즈를 줄이게 되면 그만큼의 네트워크 전송량이 줄이드니 이로 인해 비용절감이 가능 할 겁니다.
그리고 이러한 방법도 다양한 소프트웨어를 통해 활용하실 수 있는데요, 위캔디오는 트랜스코딩을 통해 이 작업을 보다 편하게
할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습니다.  특별한 서비스워크플로우가 필요하지 않고요, 기존 쓰던대로 인코딩 타입을 지정하고 업로드 하면
바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스크린샷 2015-08-24 오후 4.40.29

구분하기 편하게 인코딩 타입을 하나 만들어 보죠. 화면사이즈, 비율, 프레임 등 모두 customizing으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다만 Ani-Gif 원본 보다 높은 품질을 산출해 낼 수는 없겠죠. 편하게 모두 “원본비율 유지” 로.)

스크린샷 2015-08-24 오후 4.41.23

기존 파일 업로드 처럼 gif를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패키지 내 인코딩타입을 지정하는 건 미리 해 두어야 겠죠?)

 

인코딩 된 결과를 사이즈와 함께 비교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좌측은 Ani-Gif, 우측은 MP4 인데요, 모두 용량이 1MB대로 상당히 줄은 상태입니다.
이로 인해 비용절감을 하거나, 절감한 만큼 더 많은 콘텐츠를 생산해서 사이트 유입율을 더 늘일 수 있지 않을까 싶네요.

 

스크린샷 2015-08-24 오후 5.39.46

img

스크린샷 2015-08-24 오후 5.35.21

anigif

스크린샷 2015-08-24 오후 5.32.58

anigif (2)

 

물론 위 트랜스코딩은 상용화된 여러 소프트웨어를 통해서 얼마든지 하실 수 있는 작업입니다만,
이 자체로 고객 서비스가 완료되지는 않겠죠. 인코딩 후 산출물을 다운로드 받거나 다른 서비스와 연동하기 위해서
위캔디오는 support page내 API와 컨설팅을 통해 가장 편한 서비스 플로우를 만들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습니다.